제31차 고군분투기

Posted by kodeveloper on April 18, 2019

일정

제목 : 제31차 Kodeveloper 고군분투기
일시 : 2019년04월18일 20시00분 ~ 22시00분
장소 : 株式会社ミクシィ(mixi)
주소 : 東京都渋谷区渋谷3-3-5 NBF渋谷イースト6F
가까운 역 : 渋谷駅

앞으로의 Kodeveloper에 대해서

Facebook

Kodeveloper 멤버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 한 청년이 나는 프로그래머다(a.k.a 나프다)라는 팟캐스트를 계기로, 2016년 4월 26일에 “일본에서 일하는 한국인 개발자 모임(Kodeveloper)”이라는 페이스북 그룹을 만들고, 2016년 7월 15일에 “제1차 고군분투기”를 시작으로 일본에 계시는 많은 엔지니어의 관심과 응원, 협조 덕에 미숙한 운영에도 불구하고, Kodeveloper의 Mission, Vision(※1) 토대로 무사히 지금까지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었습니다.

운영진, 멤버, 그 외 도와주신 수많은 회사 및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1주년 기념 이벤트(※2)를 준비할 때 집계한 멤버 수가 Facebook 450명, Slack 170명 정도였는데, 그로부터 약 1.5년이 지난 현재는 2배의 인원수가 증가하여, Facebook 900명, Slack 360명을 넘어섰습니다.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운영진 입장으로, 기쁘면서, 한편으론 어떻게 하면 모든 멤버분들에게 도움이 되며, 유익한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을지 항상 고민이 많습니다.

커뮤니티의 수명은 1년, 3년 차 등을 경계선으로 고비가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주된 이유로

1년 차는 운영자의 열정이 식는 시기에 같이 수명을 다하는 경우입니다. 즉 운영자가 운영을 소홀히 함으로써, 점점 커뮤니티는 활성화되지 않고, 활기를 잃은 커뮤니티는 점점 멤버들이 떠나갑니다. 설령 제가(Bus factor) 사고(SPOF)로 인해서, 커뮤니티가 운영이 안 되는(Service Unavailable)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운영진 확보(Redundancy) 등을 통해 운영진과 함께 고민하며, 실천하여 1년의 고비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앞으로 3년 차의 고비가 찾아올 것입니다.

3년 차는 멤버들의 열정이 식는 시기입니다. 커뮤니티를 통해서 여러분 들이 얻고자 했던 것, 원했던 것들이 점점 이루어지지 못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커뮤니티는 멤버분들이 원하는 것들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멤버들의 요구는 시대와 함께 바뀌므로, 거기에 맞춰 발 빠르게 커뮤니티도 변화를 꾀할 시기입니다.

Kodeveloper 멤버 전원이 다같이 힘을 모아서 3년 차의 고비를 넘겨 앞으로도 계속해서 Kodeveloper가 5년 10년 오랫동안 활동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멤버들의 의견을 귀담아듣고, 발전할 수 있도록 앙케이트를 실시합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소중한 의견이 커뮤니티를 만들고, 바꿔 나가는 힘입니다. Kodeveloper 멤버 모든 분과 함께, 3년 차 고비를 함께 극복하고 싶습니다.

소중한 의견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goo.gl/forms/jjCsXHdN8muu5jbn2

===========================================

※1: Mission, Vision https://kodeveloper.com/about/

※2: 1주년 자료 자료: https://drive.google.com/open?id=1sQ68Tqk4Wafit610yWUNCNQtJqUVn2xC 축하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1tR5PLmPss

[Slack] 초대장: https://join.slack.com/t/kodevelopers/shared_invite/enQtNTQ0NTE3Njc2MDE4LWJjMGNkMjExMDM1YTEwNTQ0M2YxNmVmOGJlNmFiMGMwYmRiNGU2NmJjMmNlNDNlYmUyMmViOWMxN2FiZDVlNjY?fbclid=IwAR3KlGVm4DxLiR3uS-7ECk7PivZFLrus7nhKlb1PAJrDPsMgLHBVXul73Dw

제 1차 Kodeveloper 앙케이트(자료)

사진

Facebook사진첩에서 확인해주세요~!클릭클릭!

후원

株式会社ミクシィ